바로가기→ 01/ 봄02/ 여름04/ 목록고승아 야생화


들꽃 자료 花草 웹圖錄 -03 / 가을
작은사진 클릭!- 큰사진 / 마우스 온 - 설명문
   
갈대.
		벼과. 땅위줄기는 서고, 땅속줄기는 옆으로 긴다.잎은 편평하고 잎혀는 짧고, 털이 있다. 꽃은 윈추화서, 작은 이삭은 낱꽃이 2∼4송이고, 소축에 긴 털이 있다. 호영은 길이가 서로 다르고, 외영은 호영보다 길며, 3맥, 내영은 외영보다 훨씬 짧고, 수술은 3개, 인피는 2개, 절두형이다. 감국.
		국화과.   황국(黃菊)이라고도 한다. 주로 산에서 자란다. 풀 전체에 짧은 털이 나 있고 줄기의 높이는 60∼90cm이며 검은색으로 가늘고 길다. 잎은 짙은 녹색이고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인데 보통 깃꼴로 갈라지며 끝이 뾰족하다. 갈라진 조각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다. 9∼10월에 줄기 윗부분에 산방꼴로 두화(頭花)가 핀다. 꽃은 지름 2.5cm 정도이며, 설상화(舌狀花)는 노란색이나 흰색도 있다. 구절초.
		국화과. 들이나 길가에서 높이 50~100cm 정도 자라며, 뿌리에서 나는 잎은 난형이며 가장 자리가 얕게 갈라진다. 꽃은 8-10월에 피고 가장자린즌 흰색, 가운데는 노란색인 달걀부침 모양이다. 지름이 8cm정도이며 가지 끝에 달린다. 꽃이 달린 전초를 부인병에 사용한다. 어린잎은 나물로 먹거나 가축의 사료로 쓴다. 마타리.
		마타리과.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높이 60∼150cm 정도까지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약간 가지를 치며 밑에서 새싹이 갈라져서 번식한다. 잎은 깃모양으로 양면에 누운 털이 있다. 꽃은 노란색이며 원줄기와 가지 끝에 산방상으로 달린다. 바위솔.
		돌나물과. 산지의 양지쪽 바위틈이나 기와에 잘 자라고 피침형의 살찐 잎이 서로 밀착한 상태로 원줄기에 둥글게 배열되어 탑 꼴을 이룬다. 줄기 끝에서 길에 15cm 정도의 꽃대가 자라나 작은 흰꽃이 이삭 모양으로 모여 피는데 무수히 많은 꽃이 꽃대를 완전히 덮어 꽃방망이 형태가 된다. 부들.
		부들과. 연못이나 강가에서 자라며 높이 1∼2m. 원줄기는 원기둥형으로 단단하다. 잎은 선형으로 길이 80∼130cm이며 밑부분이 줄기를 완전히 둘러싼다. 꽃은 황색으로 육수화서를 이루며 수꽃은 윗부분에 달리며 길이 3∼10cm이고, 암꽃은 바로 밑에 달리며 길이 6∼12cm이다.
갈대
감국
구절초
마타리
바위솔
부들
산국.
		구절초의 일종으로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상 난형이며 깃모양으로 감국보다 깊이 갈라지고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꽃은 노란색이며 두상화서로 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린다. 총포편은 3∼4줄로 배열, 관상화관은 5갈래이며 수과의 열매가 달린다. 산비장이.
		국화과. 산지에서 자라며 줄기가 곧게 서서 높이 1∼1.5m에 이른다. 잎은 깃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양 면에 흰털이 약간 있다. 꽃은 지름 3∼4cm의 두상화로 줄기와 가지 끝에 1개씩 붙으며 연한 홍자색이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산오이풀.
		장미과. 고산의 중턱 이상에서 자란다. 잎은 오이풀보다 넓다. 꽃은 홍자색으로 이삭화서는 기둥모양이고, 수술은 꽃받침에서 쑥 솟아 나와 있다. 열매는 수과로 네모졌다. 쑥부쟁이.
		국화과.땅속줄기가 사방으로 뻗어 자라며 줄기는 녹색 바탕이다. 잎은 피침꼴로 짤막한 털이 깔려있고 가지 끝에 3cm정도 되는 꽃이 하나씩 핀다. 일반적으로 연한 잎과 줄기를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한고, 민간에서 전초를 해수, 이뇨, 보익, 방관염등에 약재로 쓴다고 한다. 억새.
		벼과. 키가 크고 잎은 선형이다. 꽃은 산방화서 모양이거나 부채모양이며 작은 이삭은 1쌍씩 달리고, 관절이 없는 화축 위 소축의 길이가 서로 다르다. 결실성 낱꽃과 불 결실성 외영으로 구성되며 불 결실성 외영은 짧고 투명하다. 억새는 억센 새풀이란 뜻이다. 오이풀.
		장미과. 양지바른 풀밭에서 높이 1.5m 정도 곧게 자라고 약간 가지가 갈라진다. 마디에 달리는 잎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다. 꽃은 검붉은색으로, 줄기와 가지 끝에서 자라난 긴 꽃자루에 많은 꽃이 둥글게 뭉쳐있다. 어린 줄기와 잎에서 오이냄새가 나므로 오이풀이라고 한다.
산국
산비장이
산오이풀
쑥부쟁이
억새
오이풀
옥잠화.
		백합과. 관상용으로 재배하여 높이 40∼56㎝. 잎은 모두 뿌리에서 나오며 타원형이고 긴 잎자루 끝에 달리는데, 폭 10∼17㎝·길이 15∼22㎝이며 8∼9쌍의 맥이있고 표면에 윤기가 있다. 꽃은 순백색이며 꽃줄기 끝에 한쪽으로 치우쳐서 뭉쳐피는데, 저녁에 향기로운 꽃이 피고 다음날 아침에 시든다 용담.
		용담과. 줄기는 20∼60㎝이고 4개의 가는 줄이 ㅣ쓰며 근경이 짧고 굵은 수염뿌리가 있다. 잎은 마주나기, 엽병이 없고 피침형이며 표면은 녹색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지만 파상으로 된다. 꽃은 자주색이며 윗부분의 엽액과 끝에 달리고 포는 좁은 피침형이다. 쓴맛이 난다. 천일홍.
		비름과. 높이 40~50cm이고 전체에 털이 있으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마디 부분이 굵어진다. 마디에서 곁가지가 자라서 끝에 두상꽃차례가 1개씩 달리고 밑에 2개의 포가 있다. 곷은 작은 꽃으로 많이 피며, 5개씩의 꽃밭침조각과 수술 및 1개의 암술이 있다. 층꽃풀.
		마편초과. 온 몸에 털이 있으며 네모진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계란꼴이고, 꽃은 층을 지으면서 둥글게 뭉쳐 피어나는데 대롱꼴의 모습이고 끝 부분은 입술모양이다. 한의학에서는 난향초(蘭香草)라 하여 전초를 감기, 편도선염, 백일해, 월경불순, 산후어혈, 냉대하 등에 사용한다. 코스모스.
		국화과. 설상화는 색깔이 연분홍색, 흰색, 붉은색 등 매우 다양하다. 꽃잎의 끝이 톱이 모양으로 얕게 갈라진다. 통상화는 꽃밥이 짙은 갈색이고 열매를 맺는다. 총포조각은 2줄로 배열하고 달걀 모양의 바로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열매는 수과이고 털이 없으며 끝이 부리 모양이다. 투구꽃.
		미나리아재비과. 줄기는 높이 1m 안팎이고 곧게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꽃은 자주색이며 총상화서, 복총상화서가 원줄기 끝과 윗부분의 엽액에서 나오고 꽃받침 잎은 꽃잎 같으며 뒤쪽의 것은 고깔 모양이다. 중앙부의 것은 둥글며 밑부분의 것은 긴 타원형이다.
옥잠화
용담
천일홍
층꽃풀
코스모스
투구꽃
해국.
		국화과. 중부 이남의 바닷가에서 자생한다. 몸 전체에 털이 많이 붙어 있다. 줄기는 비스듬히 자란다. 잎은 주걱모양으로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거나 몇 개의 큰 톱니가 있다. 꽃은 가지 긑에 1개가 핀다. 한방과 민간에서 전초를 해수, 이뇨, 방광염 등에 쓴다고 한다 향유.
		꿀풀과. 초원에서 자라며 높이 60cm 정도로 전체에서 강한 향기가 있다. 잎은 긴 난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연한 홍자색으로 원줄기나 가지 끝에 이삭화서로 달리며 한편으로 몰려서 밀생 한다. 가을에 꽃과 열매가 붙은 줄기와 잎을 약용으로 한다.
해국
향유

자료 : 노양주 교장선생님(전교육연구관, 전울산들꽃학습원장)
들꽃 한수 배우기 : nyz50@hanmail.net       노양주님 전화 : 010-9345-6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