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성씨사료연구원     族譜의 種類     文玉 敎職노트13-29
━━━━━━━━━━━━━━━━━━━━━━━━━━━━━━━━━━━━━━━

    1. 족보 또는 보첩(譜牒) : 관향을 단위로 한 씨족의 세계와 사적을 기록한 역사책으로 여러 종류의 보책을 흔히 부르는 말.

    2. 대동보(大同譜) 또는 대보(大譜) : 시조가 같으면서도 본이 갈라져 본을 달리 쓰거나 성을 달리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모든 종파를 총망라하여 편찬한 족보를 말한다. 즉, 본관은 다르지만 시조가 같은 여러 종족이 함께 통합해서 만든 책이다.

    3. 세보(世譜) : 두 개 파 이상의 종파가 서로 합해서 편찬한 보첩을 말한다.

    4. 파보(派譜) : 시조로부터 시작하여 한 계파의 혈연집단을 중심으로 수록하여 편찬한 보첩을 말함.

    5. 가승보(家乘譜) : 본인을 중심으로 편찬하되, 시조로부터 시작하여 자기의 직계 존속(尊屬; 자기 윗대)과 비속 (卑屬; 자기 아랫대)을 망라하여 이름자와 사적(事蹟)을 기록한 것으로 보첩 편찬의 기본이 되는 문헌이다.

    6. 계보(系譜) : 가계보, 또는 세계보라고도 하며, 한 가문의 혈통관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이름자만을 계통적으로 나타내는 도표이다. 한 씨족 전체가 수록되거나 어느 한 부분만 수록되기도 한다.

    7. 가보(家譜)와 가첩(家牒) : 편찬된 형태나 내용을 표현하는 말이 아니라 집안에 소장되어 있는 모든 보첩을 말한다.

    8. 만성보(萬姓譜) : 만성대동보(萬姓大同譜)라고도 하며, 모든 성씨의 족보에서 큰 줄기를 추려내어 집성(集成)한 책으로 족보의 사전(辭典)이라 할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