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tra.co.kr     힌두 탄트라(Hindu Tantra).2     文玉敎職노트 25-2
━━━━━━━━━━━━━━━━━━━━━━━━━━━━━━━━━━━━━━━

탄트라(tantra)의 개념과 사상 체계

    1. 탄트라는 종교가 아니다. 그렇다고 인생을 신비적으로 보는 태도도 아니다. 그것은 인생체험임과 동시에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정신적인 힘을 표출하는 방법이며 체계이다.

    2. 탄트라의 성전에는 저자가 없다. 이것은 신이 썼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그 성전의 종류는 방대한 수에 이르고 각각 큰 차이가 있지만 모두 성스런 말이라는 의미를 가진<아가마>라든가 <니가마>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다.

    3. 탄트라의 영향이 인도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문헌에서 보면 탄트라의 가르침은 세계 각지 특히 네팔·티베트·중국·일본·동남아시아 등지에 넓게 퍼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영향은 점차 지중해 문화에까지도 미쳤던 것 같다.

    4. 탄트라에 따르면 이 세상에 나타나는 것은 모두 푸루샤(puruSa)라는 남성원리와 프라크리티(prakRti) 혹은 샥티($akti ; shakti)라는 여성원리로 이루어진 이원론(二元論)에 기본을 두고 있다.

    5. 탄트라는 본래 사상이나 철학을 설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하면 대우주 즉 절대 세계와 소우주 즉 인간 세계가 본래 일체라는 생각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지향하는 실천의 도(道) 즉 수도의 방법을 분명히 밝혀주고 있는 것이다.

    6. 탄트라에서는 모든 자연적 본능의 충족을 긍정하고 있다. 왜냐하면 고행이나 금욕을 통하여 자연을 어襘하거나, 육체를 약화시키고 정신적인 긴장과 갈등을 야기시키는 일은 생명의 건강한 성숙을 방해한다고 생각한다.